킥테니스 경기규칙

킥테니스 경기규칙〔KickTennis rules〕
  
제1조 경기장(court)   장애물이 없는 평면으로서 득점 선 바깥쪽 1M 이내에는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제2조 경기장 규격(court area)

- 경기장 규격<득점 선>은 세로(5m)*가로(10m)
- 서브 라인은 세로(4m)*가로(10m)
- 서브, 리시브 시작라인은 네트로 부터 4m 
- 네트높이는 64.72cm.
●킥테니스 네트 높이 황금비율
  (한쪽 코트 길이*16.18%)
 4m(400cm)*16.18%=64.72cm(네트높이)

제3조 경기복장(game uniform)
간편한 복장으로 경기를 진행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제4조 킥테니스공(kicktennis ball) 
킥테니스에 사용하는 볼은 공안에 공이 들어간 형태로 안쪽공은 공기가 들어 있는 고무재질로 바깥쪽 공은 폴리우레탄 소재로 32개의 구멍의 망구조물로 공의 지름은 10cm, 무게 56g(±3), 경기장 바닥으로부터 1.5m 높이에서 떨어뜨려 60∼80cm 튀어 오르는 것이 공인구다.

​제5조 킥테니스라켓(kicktennis racket) 
전장 53cm가 규격이며, 테두리는 타원으로 길이 34cm내외, 폭 22cm내외의 안에 망을 치고, 무게는 162g 전후가 표준이다. 
 
제6조 네트(net) 
네트는 길이 5.1m 폭은 0.76m 내외로 한다. 
  
제7조 라인(line) 
서브라인의 폭은 4㎝이고, 색상은 흰색 또는 잘 보일 수 있는 색이며 테이프나 페인트라인이고, 서브라인, 베이스라인의 어느 부분이라도 볼의 터치 시 세이프이다.
  
제8조 선수단(team)
감독1명, 단식 선수1명, 복식 선수2명, 다인형 선수3명이상이다.
  
제9조 심판(referee)
코트의 모든 권한은 주심에게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도 주어진다.
심판은 동전앞뒤(Coin toss)로 코트 및 서브 선택권을 부여한다. 

제10조 서브(serve)
  1. 서브시 다리는 자연스럽게 어깨넓이로 벌리고 네트와 평행한 상태로 서서 원바운드된 공을 라켓으로 쳐서 상대편으로 넘긴다.
1-1 이때 라켓의 출발점은 네트와 가까운쪽 다리 앞이며, 팔과 라켓을 일직선으로 아래로 쭉 뻗은 상태가 시작 과 끝날때 까지 일자로 유지되어야 한다.
1-2. 반대편 손은 라켓 쥔 손과 직각 이상으로 자연스럽게 앞으로 쭉 뻗은 상태에서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게 하고 그 위에 공을 놓은후 밑으로 떨어뜨리고 원바운드 되면 그 공을 상대편으로 넘긴다
2. 시작은 서브 리시브라인 밖에서 진행한다.
 - 서브 시 볼이 네트를 넘지 못하거나, 서브전 착지한 신체가 서브, 리시브 라인에 닿거나 들어갔을 경우 실점한다. 
 - 서브는 주심의 휘슬 후 선수의 손에서 공이 이탈과 라켓으로 스윙하여 공이 닿는 순간까지다.

제11조 리시브(receive)
- 상대가 서브한 공이 라켓을 떠나면, 서브라인 안에 들어오는 공을 리시브 한다.
- 1회 바운드 또는 직접받기만 허용한다.
- 블로킹은 허용하지 않는다.
  
제12조 공격(attack)
- 바운드1회 또는 노바운드로 라켓으로 공을 받은 후, 발로 공을 차서 상대 코트
  로 넣는다. 라켓으로 받지 않고 직접 공격도 된다.
- 라켓은 리시브만 하고, 공격은 발로 한다.

제13조 실점(lose a point)
- 공이 서브 선, 득점 선을 벗어나는 경우.
- 공이 라켓 타구면, 발, 바닥에 연속 2번 이상 터치한 경우.
- 서브한 공이 네트를 넘어가지 않은 경우.
- 공을 4터치(①바닥 ②라켓 ③바닥 ④발) 안에 발로 차서 상대방으로 넘기지 못할 경우.
- 공격 터치(발) 없이 공이 상대방으로 넘어 가는 경우.
- 서브 시 신체가 서브 선에 닿거나 넘어 갔을 경우. 
- 공이 발과 라켓의 타구면 이외의 신체, 의복 등에 닿는 경우. 
- 선수의 신체, 옷, 라켓 등 공 이외의 부분이 네트와 실점 구역에 닿는 경우.
- 공이 실내 천장에 닿는 경우.

제14조 점수(score)
  각 세트 11점이며, 10점 듀스 시 2점을 먼저 선취하면 승리한다.
  
제15조 경기장 바꾸기(court change)
각 세트가 끝나면 코트를 바꾸며, 마지막 세트는 6점에서 코트를 바꾼다.
 
제16조 단식경기(match)​
-랠리에서 이기면 득점한다.
-서브권은 점수 날 때마다 바뀐다. 즉. 처음 서브한 팀은 점수 합이 짝수일 때, 후공은 점수 합이 홀수일 때 서브 한다.

제17조 복식경기(doubles match) 
- 랠리에서 이기면 득점한다.
- 노바운드 또는 원바운드된 공을 라켓으로 리시브하면, 남은 선수는 노바운드 또는 원바운드된 공을 발로 공격한다.
 
제18조 다인형경기(Many people match)
- 3명 이상이 한 팀인 경기로 첫 번째 터치 선수는 라켓으로 리시브 하고, 남은 선수 중 한 명이 원바운드 이내에 공을 발로(라켓으로) 차서 상대팀으로 공격한다. 
- 나머지는 복식과 동일. 
  
제19조 게임세트(set)
-1세트(1전 1승제), 2세트(3전 2승제), 3세트(5전 3승제), 4세트(7전 4승제), 5세트(9전 5승제),,,경기가 있다.
 
제20조 해변 킥테니스(Beach KICKtennis)
노바운드로 라켓으로 리시브, 노바운드로 발로 넘김. 


※기본 기술
1) 수비
  1. 손바닥을 공쪽으로 향하게 받는 방법(forehand receive)
    원바운드 또는 노바운드로 공을 받을 때 라켓을 쥔 손바닥이 상대편을 향하게 리
    시브 하는 것.
  2. 손등을 공쪽으로 향하게 해서 받는 방법(backhand receive)
    원바운드 또는 노바운드로 공을 받을 때 라켓을 쥔 손등이 상대편을 향하게 리시
    브 하는 것.

2) 공격
  1. 발등 킥 (instep kick)
    제일 기본 킥으로 발등으로 공을 차는 기술.
  2. 발 안쪽 킥(inside kick) 
    발 안쪽 넓은 면으로 공을 차는 기술.

  3. 공중볼 킥(direct Kick) 
    원바운드 되기 전에 공중으로 떠서 오는 공을 땅에 떨어지기 전에 공중에서 차는 
    킥 또는 라켓으로 리시브 하고 공이 지면에 닿기 전에 공격하는 기술.
  4. 발바닥 밀어 넣기(sole pushing kick) 
    공을 발바닥으로 밀어서 상대편으로 넣는 것.
  5. 발끝 차기 (toe kick) 
    발끝으로 공을 차는 것.
  6. 발뒤꿈치 차기(heel kick) 
    발뒤꿈치로 공의 차는 것.


 ※용어설명
  1. 네트 터치(net touch)
     선수의 신체, 옷, 라켓등 어느 부분이라도 네트에 닿는 것이다.
  2. 라켓 터치(racket touch)
     투-터치(two touch)는 공이 연속으로 라켓에 두 번 닿는 것이고, 오버터치(overtouch)는 두 번 이상 닿는 것이다.
  3. 아웃(out)
     공이 각 라인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4. 바운드(bound)
     노바운드는 공이 바닥에 닿지 않는 것이고, 원바운드는 1회 바닥에 닿는 것이다. 
     투-바운드(two bound)는 코트 바닥에 두 번 닿는 것이다.
  5. 오버볼 (over ball)
     노바운드 또는 원바운드로 받은 후 공격 터치 없이 상대방으로 공이 넘어 가는 
     것이다.